GTM 기본 알아보기
GTM은 무엇일까?
Google Tag Manager
웹사이트, 모바일 앱에서 프로젝트에 직접 추가하지 않고 웹페이지에서 구성하고, 게시하고, 해당 태그를 실행할 방법을 지정할 수 있는 도구
추적 태그를 설정하고, 이벤트 발생 시 해당 태그가 실행되게 하는 트리거를 설정하면 쉽게 이벤트를 추적할 수 있다.
관리할 계정에 컨테이너를 만들어서 시작할 수 있다.
태그 설정하기
기본적으로 Tag Manager는 다양한 태그를 지원하고 지원하지 않는 태그는 맞춤 태그로 생성할 수 있다. 또한, 태그의 우선순위, 실행 옵션(이벤트 당 한번, 페이지당 한번 등)을 설정할 수 있다.
웹 기준으로 태그 유형과 구성 태그를 설정하고, GA4 Id와 이벤트 이름을 작성해주면 가장 간단하게 태그를 생성할 수 있다.
태그를 생성한 후에는 미리보기를 통해 해당 태그가 제대로 적용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트리거
트리거의 경우, 웹 페이지, 모바일 앱에서의 특정 유형의 이벤트를 수신하고, 해당 이벤트가 감지되는 경우에 태그를 실행시키게 된다.
다양한 유형이 있으며, 정규 표현식이나 CSS id, className 등을 활용할 수도 있다.
만약 className이 kuTaGy로 설정된 버튼의 클릭 이벤트를 수집하고자 한다면 다음과 같이 트리거를 구성해주면 된다.

만약 스크롤 깊이를 통해 50%이상 스크롤을 한 사람을 체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트리거를 구성해줄 수 있다.

변수
변수의 경우 웹이나 앱이 실행될 때의 해당 값을 의미한다. 즉, Page URL의 경우 해당 페이지에 진입했을 때 그 페이지의 URL을 반환한다.

기본적으로 이러한 변수를 지원하며, 사용자 정의 변수를 활용해 커스텀할 수 있다.